Go! English Homepage
Join Member Add to Favorites
인사말
HOME > 협회소개 > 인사말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유영선 회장님의 인사말입니다.

  

최근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기업, 정부, 각 가정에서도 쓰레기나 탄소배출량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어느 때보다 활발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폐기물을 줄이려 해도 시장한번 보고나면 쓰레기가 한짐, 대부분의 패키징(포장재)이나 세제, 식품 포장재, 화장품 용기 등이 플라스틱, 스티로폼, 비닐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안쓸수는 없고, 하지만 쓸 때마다 찜찜한” 플라스틱을 환경 친화적 재료로 대체하여 자연에서 쉽게 분해되고,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하며, 재활용이 용이할 뿐만아니가 인체에 무해한 바이오 소재 및 바이오 플라스틱을 적용한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 석유계 플라스틱의 대체를 위한 바이오매스 소재 개발이, 최근에는 기존 생분해 플라스틱 위주에서 다양한 유기 식물체, 사용 감량, 재활용, 재사용, 이산화탄소 감량 등으로 바이오 플라스틱의 패러다임이 확장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국내 산업계의 바이오매스 소재 기술과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고분자 가공기술을 결합하여 바이오 플라스틱을 제품화하여 세계 시장으로 진출을 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를 맞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정전략의 하나로 설정하고 있어 바이오 소재를 이용한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중 패키징 산업은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패키징(포장) 산업은 기존의 단순한 내용물 보호 기능이 아닌 디자인, 환경, 물류, 정보통신 기술과 접목이 되면서 상품의 부가가치 상승, 소비자 선호도 기여 및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를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 되었습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패키징(포장) 산업을 물류산업, 제조업, 서비스업, IT 산업과 융합시켜 신규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전세계 패키장 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동남아는 저가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소재는 기존 일회용 포장재, 식품 포장재 분야에서 확장하여 생수병, 페트병, 핸드폰, 화장품, 자동차 내장재, 노트북, 복사기, 문구 파일류, 각종 비닐필름, 농업분야로 매우 빠르게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는 생분해 플라스틱,산화생분해 플라스틱, 바이오베이스 플라스틱 및 에코 패키징에 관한 정의, 분석평가방법의 확립과 국제규격화, 기술 확립, 기술 보급, 용도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한 성공모델 사업 추진, 공동개발 및 협력생산을 통한 중복투자 방지, 소비자의 인식을 위한 홍보, 계몽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당 협회는 우수한 기술력 및 잠재력을 가지고도 산업화에의 적용 실패 등으로 침체되어 있는 대한민국의 바이오 플라스틱, 기능성 바이오 제품, 에코 패키징 등의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관련 기업, 연구기관, 학계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기술 및 제품개발을 활성화 하고, 산업화 적용 분야를 다변화하고, 기존 생분해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한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을 실제 산업현장에 적용하여 국내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의 규모를 확대하고 해외에 활발한 진출을 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에 일조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회장


 

Tel.02-6238-6283~5 | Fax.032-344-6283 | For comments or opinions write tawake@naver.com
copyrights 2010-2018 KBM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