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English Homepage
Join Member Add to Favorites
국내외 시장동향
HOME > 바이오플라스틱 > 국내외 시장동향
바이오플라스틱관련 국내외 시장동향입니다.

 

 

  시장 특성

 

 바이오 플라스틱 중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패키징 산업시장의 세계 거시동향을 분석하여 보면 북미,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기술력과 시장점유율 우위를 바탕으로 친환경 패키징 분야 등 부가가치가 큰 패키징 분야의 시장개척이 두드러지는 반면, 개발도상국들은 가격 우위를 바탕으로 하는 패키징의 대량 거래가 주를 이룬다.


 이러한 시장특성은 선진국 주도 시장으로 개발도상국이 쉽게 진입할 수 없을 것으로 비춰지는데, 이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의 기술 장벽이 더욱 확고한 시장 진입 장벽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친환경 에코 패키징 분야 시장은 선진국 주도형의 고부가 가치 시장으로써, 기술력으로 인해 시장 진입 장벽이 높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점차 가해지는 각국의 환경 관련 규제로 인해서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입해야 할 시장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동향은 선진국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바이오 플라스틱이 기존 특수 분야 이외에, 대량 사용되는 범용 제품 시장에 진입을 추진하면서 가격경쟁력, 우수한 물성, 재활용이 용이한 바이오 플라스틱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어 갈 것으로 생각된다.


 시장 측면 및 바이오 플라스틱 활성화 방안으로 (1) 실질적인 정부 정책의지가 있어야 한다. 즉 환경보호를 위한 사회적 비용을 생산자나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추가 비용을 지불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국민 전체가 부담하는 법적 강제가 있어야 한다. (2) 개발자, 생산자 입장에서는 바이오 플라스틱의 원가 절감, 생산성 제고를 통한 원가절감 노력을 하여야 하고, (3) 기업,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개인인 소비자 입장에서는 환경보호의 수혜자 측면에서 추가되는 사회적 비용을 분담하여야 하는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의 특성을 감안하여야 한.

 

  

국내외 시장동향

 

소비자의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는 환경관련 기술개발 수요 증대로 이어지고 바이오 소재 및 에코 패키징 산업 구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더 적은 양의 보존제 첨가와 신선한 식품에 대한 요구 증대는 좋은 재료 특성을 가진 패키징과 액티브 그리고 인텔리전트 패키징 개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 변화는 패키징 산업에 대해 소형화, 경량화, 편리성, 이동성 등 패키징 기능의 고도화와 이를 위한 기술혁신을 요구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에서 출발한 패키징에 대한 인식 제고는 패키징 산업의 기술혁신과 수요 증대 등 패키징 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혁신 등을 통해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제품의 고유 가치 하락과 브랜드 이미지 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환경보호, 지속가능한 발전 및 패키징 관련 규제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경제적인 성공, 환경보호 및 사회 후생적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인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은 단순히 환경보호 차원에만 머무르지 않고 경제성장의 질, 기후변화, 생태 다양성, 종업원 교육훈련, 보건과 안전, 노령화 인구구조 등을 포괄하고 있는데, 개별업체에 대해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개발 투자 증대와 비용증대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

 

이와 관련하여 향후 기업의 성과나 경제성장의 측정기준이 이러한 지속가능성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를 비용의 개념이 아닌 새로운 미래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받아들여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환경보호와 보건과 안전 등에 대한 각국의 규제도 강화되고 있는데, 환경보호는 제조업체 책임(Producer Responsibility), 기후변화 예방, 오염방지, 재활용 등과 관련한 제조업체 의무나 세금 부담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국내 시장 동향

- 최근에는 기존 대기업 등의 참여업체가 시장규모 협소에 의한 사업 보류, 사업 중단, M&A에 의해 정비되어가고 있다. 일부 국내 기업의 기술수준은 비교적 높은 수준에 이르기도 하였으나 국내 산업의 규모로 볼 때 일정규모 이상의 생산 플랜트 증설에는 무리가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대기업, 대학,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위주인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는 기술력 기반의 중소기업 위주로 개편이 되어 가고 있다. 현재 국내 기업들은 다른 외국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수지의 가공 및 성형기술을 활용하여 신소재 개발보다 실제 제품화 위주로 전환되어 가고 있으며, 실제 상용화 제품, 기존 플라스틱을 대체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 분해성 플라스틱은 플라스틱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중 하나로 1980년대 후반부터 화두로 떠올랐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신흥 산업 분야이다.


 - 2001년 하반기부터 쓰레기 종량제 봉투 제조 시 생분해성 소재 함량 30% 이상 사용하는 것을 의무화하기 위해 환경부 지침이 개정되면서 각 시···지자치 단체의 조례 개정작업이 완료되어 현재 적용 중에 있다. 또한 일회용품 등의 사용금지 법안 발효시점인 200311일부터는 우리나라의 생분해성 플라스틱 시장도 급속하게 성장되고 있다. 향후 가격경쟁력, 물성, 강도, 생산성 모두가 우수하면서 환경 친화적인 쇼핑백의 출시하면 시장 전망이 밝다고 기대된다. 국내에서도 소비자들의 성숙한 의식수준으로 환경을 배려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해외 시장 동향 

 현재 세계적으로 상용화되어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바이오 플라스틱중에서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전분계 수지(starch-based resins), PLA, PHAs (polyhydroxyalkanoates)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전체 바이오 플라스틱의 시장은 환경규제가 강한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세계적으로 그 시장규모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의 시장 성장률은 매년 20-100 %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한다. 바이오 플라스틱의 생산량 또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어 20164.2 million tons에서 20216.1 million tons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생분해 플라스틱 성장률에 비해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의 시장 성장률이 훨씬 빠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의 생산량 대다수는 bio-based PE bio-based PET가 생산량이 가장 많다.

Progressive Market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은 2017년에서 2025년까지 연평균 19.2%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성장요인은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산업계에서 생분해성에 대한 관심, 강성 포장 분야에서 바이오 플라스틱 적용 등이 있다. 2020년까지, 강성 플라스틱 분야는 매출의 40%를 차지할 것이라고 하였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옥수수, 사탕수수, 셀룰로오스 등 재생가능 원료로부터 만들어진 플라스틱이다. 재생가능 원료가 널리 이용가능하고 친환경적이라는 점은 세계적으로 시장 성장의 요인이 된다. 더하여, 새로운 최종산업에서의 채택 증가와 친환경 및 생분해성 제품 사용에 대한 정부 정책들은 시장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한편, 높은 생산 비용은 예상 기간 동안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2017년 지역별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량 구성비는 아래 그림과 같다.

 

 

 

 

 바이오 플라스틱 종류별 생산량은 아래 그림과 같이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이 57.1%를 차지하고 생분해 플라스틱이 42.9%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생산량은 PET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PA,  순서이고, 생분해 플라스틱 생산량은 전분 블랜드 제품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PLA, PBAT, PBS PHA의 순서이다.

 


 

 

또한 일본 경제 신문에 의하면 일본 및 전세계의 생분해 플라스틱의 시장규모 예측은 아래 그림과 같다.

 

 

 

글로벌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량으로 살펴본 응용제품 분야는 아래 그림과 같다.

 


 

유럽은 세계 바이오 포장재 소비시장의 31%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다. 현재 연구 및 개발 작업의 선구자적 위치에 있지만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 능력은 10% 미만에 머물고 있으며 2022년까지 바이오 포장재의 소비 비중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독일의 경우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친환경성에 대한 논란이 일면서 정책적 지원을 중단하였고, 2009년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의 규격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독일을 포함한 유럽시장에서도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및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의 산업화가 확산될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현재 계획중인 대량 생산 시설의 대부분은 태국을 비롯해 인도 및 중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0년까지 세계 바이오 포장재의 4분의 3 이상이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시장 전망

 

최근 석유 유래의 합성수지에 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지만 환경문제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특히 일단 버려지면 분해되기 까지 300년 이상 소요되어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인식되어 소비자들이 점차 친환경 제품을 원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은 가공이나 폐기를 할 때 일반 플라스틱보다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25% 이상 줄일 수 있다. 인체에 유해한 다이옥신 등 환경호르몬이 함유돼있지 않아 생활용품으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는 것이 업계의 정설이다.

 

하지만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은 아직까지는 사용 범위가 제한된 편이다. 생분해 플라스틱에 비하면 훨씬 저렴하지만, 바이오매스 소재 사용를 사용함으로써 발생되는 원가상승 문제 때문에 기존 플라스틱 제품에 비해 약 15~20%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자제품, 산업용품 등에서 요구되는 수준의 물성, 강도를 유지하는 것도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후지제록스프린터스 관계자는 "바이오 플라스틱 함유 제품 개발 및 제작은 추가 비용이 들어갈 뿐 아니라 필요 경도 및 강도를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단점 개선과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해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다. 여기에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IT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시장 전망

                   

- 국내 바이오 플라스틱은 1980년대 후반부터 대두된 기존 플라스틱의 대체품으로써, 1990년대 중반 이후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신흥 산업 분야이다. 국내 기업들은 식품 포장재, 산업용 포장재, 면도기, 칫솔, 포크, 수저 등의 다양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대체원료를 출시하여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급속하게 바이오매스 소재로 대체하고 있어, 추후 바이오 플라스틱의 국내시장 규모는 최소 5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최근에는 화학 플라스틱과의 가격 격차가 축소되면서 바이오 플라스틱을 활용한 제품 응용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PLA의 가격은 1995년 첫 시범생산 당시 석유계 플라스틱 대비 약 7배 수준이나, 현재는 비슷한 수준으로,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생산규모는 201035만 톤에서 2020280만 톤으로 연평균 20% 이상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앞으로 바이오 플라스틱은 고유가로 인한 바이오 제품의 생산기술 발전으로 그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일부에서는 석유화학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제품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 또한 정부가 온실가스를 2020년 배출전망치의 30%를 감축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큰 자원 순환형 바이오매스 비중을 적극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추후 석유기반 합성고분자는 탄소세 부가로 인해 고분자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시장 전망

 

-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은 2012년 기준 전체 플라스틱 시장에서 10-15%를 점유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최소 30%까지 기존 플라스틱 시장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 바이오 플라스틱은 2018년까지 석유기반 생분해성 고분자보다는 바이오 플라스틱인 전분, PLA, PHA, 기타 바이오 플라스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포장재에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현재와는 달리 2020년 경에는 포장재뿐만 아니라 섬유와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바이오 플라스틱의 사용이 증가되어 총량 대비 26%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지역별로는 서유럽지역이 40%, 북미 지역이 약 30%, 일본이 20% 정도의 수요를 나타내고 있으며,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을 비롯한 타 지역으로의 확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망 및 시사점

 

 소비자의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는 환경관련 기술개발 수요 증대로 이어지고, 바이오 플라스틱, 바이오 소재 및 에코 패키징 산업 구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경제적인 성공, 환경보호 및 사회 후생적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인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소형화, 경량화, 편리성, 이동성 등의 고기능성 패키징 제품에 대한 기술혁신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패키징 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발전 개념은 단순히 환경보호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경제성장의 질, 기후변화, 생태 다양성, 종업원 교육훈련, 보건과 안전, 노령화 인구구조 등을 포괄하고 있는데, 개별업체에 대해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개발 투자 증대와 비용증대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향후 기업의 성과나 경제성장의 측정기준이 이러한 지속가능성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를 비용의 개념이 아닌 새로운 미래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이오 플라스틱 및 이를 이용한 에코 패키징 산업 등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련 규제의 합리성이 요구된다.
 

 

 출 처

 

- European Bioplastics. Bioplastics market data. Available from: http://www.european-bioplastics.org/market/

- KISTI. 2015. The research on oxo biodegradable additives and oxo biodegradable plastics demands: 31-38

- Korea Biosafety Clearing House. 2017. Bioplastics Market is projected to grow at a CAGR of 19.2% from 2017 to 2025. Trends in White Biotech. 75: 15

- You YS. 2014. The present and future of eco-friendly bio-plastics industry. The Monthly packaging machine. 02: 102-105.

- You YS, Kim MK, Park MJ, Choi SW. 2014. Development of oxo-biodegradable bio-plastics film using agricultural by-product such as corn husk, soybean husk, rice husk and wheat husk. Clean Tech. 20(3): 205-211.

- You YS, Oh YS, Hong SH, Choi SW. 2015. International trends in development, commercialization and market of bio-Plastics. Clean Tech. 21(3): 141-152. a

   - You YS, Oh YS, Kim US, Choi SW. 2015. National certification marks and standardization trends for biodegradable, oxo-biodegradable and bio based plastics. Clean Tech. 21(1): 1-11. b
 

 

Tel.02-6238-6283~5 | Fax.032-344-6283 | For comments or opinions write tawake@naver.com
copyrights 2010-2018 KBMP all rights reserved.